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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록구소개

동행정복지센터행정서비스 분야

동행정복지센터 행정 서비스 분야

모든 것을 고객중심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언제나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하게 되면 즉시 응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1:1 상담을 통해 대상자별 욕구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통합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밝은 목소리로 인사말·소속·이름을 밝히고 말씀을 충분히 경청하여 대답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지체 없이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미해당 업무에 대한 문의 시 관련 부서 또는 정보를 확인하여 안내함으로써 번거로움을 없애고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마칠 때에는 종료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3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답변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처리해 드리고 고객이 원하실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연락하여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환경조성

  • 민원실을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대기 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 대기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영상물 상영 및 도서, 잡지 등 최신간행물을 비치하겠으며, 청결한 화장실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 고객이 필요로 하실 때에는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인터넷PC를 비치하겠습니다.
  • 사무실내 잘 보이는 곳에 『민원수수료 일람표』를 게첩하여 민원 편의를 도모하고, 민원창구에는 『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 처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복지상담실을 설치하여 사회복지 대상자 상담시 사생활을 보호하고 상담에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

  • 1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즉결 민원사항은 5분 이내에 처리하고 다른 민원도 아래와 같이 처리시간 내에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처리 - 민원명, 처리시간, 구비서류, 수수료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민 원 명 처리시간 구 비 서 류 수 수 료
    주민등록등·초본 5분이내 본 인 : 신분증

    대리인 : 위임장(위임자도장)과 신분증 사본

    400원

    (이해관계인 500원)

    인감증명서 5분이내 본 인 : 신분증

    대리인 : 위임자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위임자 도장)

    600원
    본인서명사실확인서 5분이내 본 인 : 신분증 600원
    출생신고 10분이내 출생증명서 없음
    사망신고 10분이내 사망진단서나 시체검안서
    주민등록증 신규·분실 신고 10분이내 6개월이내 증명사진 1매 재발급5,000원
    전입신고 5분이내 세대주도장, 세대주신분증 무료
    장애인증명 5분이내 장애인등록증이나 신분증
    기초수급자증명
    (생계,의료,주거,교육)
    5분이내 신분증
    한부모가족증명 5분이내 신분증
    장애연금대상증명 5분이내 신분증
    기초연금대상증명 5분이내 신분증
    의료급여대상증명 5분이내 신분증
    차상위계층 확인보장증명 5분이내 신분증
    자활근로확인 5분이내 신분증

    ※이행목표 처리시간은 민원인이 접수한 이후부터 적용되며, 1회 10건이상 민원신청시는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 2FAX민원(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원,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SMS(문자서비스)를 이용하여 민원인에게 처리결과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 주민 생활안정

  • 1생활이 어려운 저소득가구에게 적합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내방한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며, 사회복지제도를 알지 못하여 신청하지 못하는 가정이 없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사각 지대 발굴에 힘쓰겠습니다.
  • 2갑작스러운 장애, 질병 등으로 생계가 곤란하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 가정으로 찾아가 복지상담, 지역 자원 연계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주민의 보건·복지·고용 등의 다양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주민복지문화공간으로서의 주민자치센터 운영

  • 1고객 여러분의 다양한 취미욕구 충족을 위하여 프로그램별 전문 강사를 확보하고 많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분기별 1회 이상 홍보하는 등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문의 시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2주민자치센터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월 1회 이상 위원회를 개최하여 발전방향을 토의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겠습니다.

고객의 불편사항 수렴

  • 1우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콘텐츠 관리부서 행정지원과 행정지원팀
  • 전화번호 ☎ (031)481-5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