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안산시장 이민근
취임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74만 안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민선8기 안산시정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해주신 내외빈과 3천여 안산시 공직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는 오늘 시민 여러분의 부름을 받아 민선8기 안산시장으로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안산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기로에서 저를 믿어주신 시민 여러분께 보은하는 마음으로, 부여된 막중한 책임과 소명을 다할 것을 뜨겁게 다짐합니다.

지금의 초심을 잃지 않고, 반드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눈에 띄는 결과로 시민 여러분께 보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길고 고통스러웠던 코로나19는 이제 끝이 보이지만, 극심한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등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는 경제와 사회 전반에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먼저, 안산은 ‘소상공인 활성화재단 추진’ 등 포용적인 경제정책으로 오랜 시간 고통을 감내해온 영세·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포함해, 시민 모두의 상처를 하루 빨리 보듬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제가 꿈꾸는 안산은 ‘늘 가까운 시민중심도시’입니다.

전문분야에서 활동하는 각계각층의 시민 100인으로 동행위원회를 구성해 중요한 의사결정부터 사소한 사안까지 지혜와 경험을 빌려 함께 의논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이동시장실과 온오프라인 경계를 벗어나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하겠습니다.

청년정책위원회를 통해 청년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들을 계속 발굴하겠습니다.

이처럼 안산시 변화의 중심에는 언제나 시민여러분이 함께할 것입니다.

제가 그릴 안산은 ‘더 젊은 첨단혁신도시’ 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의 산실인 반월국가산업단지를 첨단화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에너지 앵커시설로 바꾸겠습니다.

글로벌 기업과 기관간 협업을 통해 미래형 산업단지가 조성될 89블록과 사동 준공업단지 일대를

첨단 R&D 클러스터와 스마트시티로 구축하고,
강소·벤처기업 육성을 통해 10만여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내겠습니다.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젊은이들이 모여들 안산은 그 자체로 아이디어가 실현되고, 청년들이 꿈을 이루는 시험대가 될 것입니다.

제가 꿈꾸는 안산은 ‘함께 행복한 복지문화도시’입니다.

안산의 자랑, 대부도가 해양관광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말산업 클러스터 등 대부도만의 관광상품을 개발해 즐거움이 넘치는 명품 관광지로 조성하겠습니다.

주민의 애환과 삶이 스며있던 사리포구도 재현해 어촌마을이었던 안산만의 특색과 멋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또, 독거 어르신, 저소득층과 다문화 가정 등 사각지대 없는 복지정책과 생애주기에 맞는 맞춤형 복지시스템을 구축해 모든 시민들을 따뜻하게 품겠습니다.

대학종합병원과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 건립에 힘을 쏟아 어르신은 물론, 시민 모두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의료·복지 서비스를 앞장서 제공하겠습니다.

제가 꿈꾸는 안산은 ‘더 멀리보는 미래교육도시’입니다.

다문화 특구 내 초·중·고 통합 국제학교를 유치해 국제사회를 이끌 핵심인재들을 키우고, 특수목적고등학교와 미래창의혁신체험파크를 건립하여 그 일대를 4차 산업교육의 전진기지로 만들겠습니다.

또 관내 대학과 연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를 조성해 남녀노소 모든 시민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제가 그릴 안산은 ‘쾌적한 교통환경도시’입니다.

계획단계인 GTX-C 상록수역을 조기에 착공하고, 신안산선 자이역 연장을 강력히 추진하겠습니다.

중앙대로 지중화로 얻은 상부공간과 초지역세권은 복합적 상업기능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랜드마크로 개발하겠습니다.

만연한 불법주정차는 대형화물차 주차장과 지하주차장 조성으로 신속히 해결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안산시민 여러분!

저의 로드맵 속 안산에는 정당도, 지역도, 이념도 없습니다.

오직 안산과 시민이라는 가치 아래 분열되고 상처받은 민심을 보듬고,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시정을 운영해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힘과 마음을 합치면 하늘을 이긴다’는 말처럼, 저는 언제나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끝으로, 민선7기 시정을 이끌면서 시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윤화섭 전 시장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 7. 1.안산시장이민근

메뉴관리담당자
연락처